「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31조에 의하여 당사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종류·이용목적·제공대상 및 신용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이 공시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합니다.
고객권리 안내문
1. 금융서비스 이용 범위
(1)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는 금융거래의 설정과 금융거래의 유지여부 판단 목적 및 고객님이 동의한 목적만으로 이용됩니다.
(2) 고객님은 영업점 또는 홈페이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금융거래를 체결하거나 금융서비스를 제공받는 과정에서
1) 금융회사가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이하 '본인정보')를 제휴·부가서비스 등을 위해 제휴회사 등에 제공하는 것 및
2) 금융회사가 금융상품 소개 및 구매권유(이하 '마케팅')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에 대해 동의를 하지 않는 경우에도 금융거래를 체결하거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동의를 하지 않으신 경우에는 제휴·부가서비스 및 신상품과 서비스 등을 제공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상의 고객 권리
(1) 개인신용정보의 전송 요구
개인인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3조의 2에 따라 당사와의 금융거래에 따른 본인의 개인신용정보를 해당 신용정보주체 본인,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 신용정보제공·이용자, 개인신용평가회사 등에 전자문서 등의 방법으로 전송을 요청하거나 중지하실 수 있으며, 전송 요구를 받은 경우 당사는 컴퓨터 등 정보처리장치로 처리가 가능한 형태로 전송하여 드립니다. 단, 전산시스템 장애 등으로 전송이 지연되거나 불가한 경우에는 전송이 지연된 사실 및 그 사유를 알려 드립니다.
신청방법
- 한국신용정보원 : 마이데이터 종합포털(https://www.mydatacenter.or.kr)
(2) 개인신용정보의 이용·제공 사실의 조회 및 통지 요구
1)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5조에 따라 고객님의 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는 경우 최근 3년간의 정보 제공에 대하여 제공받는 자, 제공 목적, 제공한 날짜, 제공한 본인정보의 주요내용 등을 알려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고객님께서는 인터넷 홈페이지 개인(신용)정보이용제공조회 메뉴를 통해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공사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3) 개인신용정보조회시스템을 통하여 조회사항을 조회한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 사실에 대한 정기적 통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요청하신 날로부터 7일 이내에 해당 내역에 대하여 통지하여 드립니다.
4) 통지요청의 방법, 주기 등 상세 내용은 홈페이지 개인(신용)정보이용제공조회 메뉴를 통해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 전화: 1588-9898(고객센터)
- 홈페이지(https://www.aia.co.kr): 개인(신용)정보이용제공조회
- 방문: 본사 및 부산 고객플라자
- 서면: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2길 16(순화동 216) AIA TOWER 25층 계약서비스팀
(3) 금융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 고지 요구
고객님은「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36조에 따라 금융회사가 전국은행연합회, 신용조회회사 등으로부터 제공받은 연체정보 등에 근거하여 금융거래를 거절 또는 중지하는 경우에는 그 거절 또는 중지의 근거가 된 신용정보, 동 정보를 제공한 기관의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고지해 줄 것을 금융회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 및 연락중지 요구
1) 고객님께서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7조에 따라 계약체결 3개월 이후부터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하실 수 없으며, 계약의 유지·관리·상담, 기타 업무위탁에 따른 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을 것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2)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새로운 금융상품의 소개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고객님께 연락하는 것을 중지(Do Not Call)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 전화: 1588-9898(고객센터)
- 홈페이지(https://www.aia.co.kr): MY AIA(사이버창구)
- 방문 : 본사 및 부산 고객플라자
- 서면: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2길 16(순화동 216) AIA TOWER 25층 계약서비스팀
※ 신청자 제한: 신용정보 주체에 한하며, 신규 거래고객은 계약 체결일로부터 3개월간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신용정보주체의 배우자 등 가족, 제3자는 신청불가)
(5) 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 청구
1) 고객님께서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8조에 따라 본인임을 확인 받아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님의 정보에 대한 교부 또는 열람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2) 교부 또는 열람한 고객님의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을 요구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정정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 없이 해당 신용정보의 제공·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적의 조치한 후 그 처리 결과를 7일 이내에 알려드립니다. 회사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금융위원회에 그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 전화: 1588-9898(고객센터)
- 홈페이지(http://www.aia.co.kr): MY AIA(사이버창구)
- 방문: 본사 및 부산 고객플라자
- 서면: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2길 16(순화동 216) AIA TOWER 25층 계약서비스팀
(6)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
1) 고객님께서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8조의 3에 따라 당사와의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보유기간 등이 경과한 경우(보유기간: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인 개인신용정보의 경우 5년, 그 외의 개인신용정보의 경우 3개월)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으며(삭제요구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충분한 사전설명 후 삭제조치) 당사는 개인신용정보 삭제 후 그 결과를 통지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른 의무 이행을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개인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및 보험금 지급 등 신용정보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일 경우에는 제외되며, 해당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는 다른 신용정보주체의 정보와 별도로 분리·보관 및 강화된 접근통제를 통해 업무상 필수인원만 접근 가능하도록 엄격히 통제합니다.
신청방법
- 전화: 1588-9898(고객센터)
- 방문: 본사 및 부산 고객플라자
(7) 본인정보의 무료 열람 요구
고객님은「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39조에 따라 본인정보를 신용조회회사를 통하여 연간 일정 범위 내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신용조회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NICE평가정보㈜: 1588-2486 (https://www.credit.co.kr)
- SCI평가정보㈜: 1577-1006 (https://www.siren24.com)
- 코리아크레딧뷰로㈜: 02-708-1000 (https://www.allcredit.co.kr)
위의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함을 느끼시거나 애로가 있으신 경우 아래의 담당자 앞으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당사 신용정보관리·보호담당자 연락처: 02-2259-9212
- 협회 개인정보보호인 연락처: 02-2262-6600
-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보호담당자 연락처: 민원실(국번없이 1332)
※ 통신판매 계약의 경우 음성녹음에 의하여 체결되었으므로 추후 필요에 따라 고객님께서 회사 고객상담실(1588-9898)로 요청하시면 음성녹음을 재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정보제공·이용에 대한 고객권리안내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