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규정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회사의 내부통제규정, 영업에 관한 준수사항, 기타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제반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근거법률

  • 금융소비자보호법(2021년 3월 25일 제정)
  • AIA생명은 임직원 및 모집인이 업무 수행 시 법령 및 건전한 거래질서 유지를 위하여 준수하여야 할 기준 및 절차인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규정"을 마련하여 2021년 9월 이사회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규정 주요내용

  • 이사회, 대표이사,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위원회,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 등 내부통제 조직체계 구축
  • 금융상품 개발, 판매 전·후 단계별 정책 수립 및 관리 강화
  • 고령자 및 장애인의 금융거래 편의성 제고
  • 내부통제규정 준수 여부 점검 및 평가
  • 금융상품 판매 담당직원 교육 및 보상체계 마련

시행일

  • 2021년 09월 25일

적용대상

  • 회사의 임직원 및 회사의 금융상품을 판매대리·중개하는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
<제정, 개정, 폐기 사규 및 주요 개정 사항>
구분 시행일자 사규명 개정 사유 및 주요 내용
2 개정
2023.08.18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규정]_v3.0
1. 개정 사유
  •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규정」에 별첨으로 운영하던 세부기준을 별도의 사규를 제정하여 운영
  •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우수사례 채용
2. 주요 개정 내용
  • 별도의 사규인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규정 운영지침」을 제정하여 운영
  • 기존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규정」상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규정 준수여부 세부 점검 항목]의 내용을 이동
1 개정

2022.06.23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규정]_v2.0
1. 개정 사유
  •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규정」 준수여부에 대한 점검 사항의 변경
2. 주요 개정 내용
  • 점검 주기
  • 점검을 대체하는 경우 추가
  • 실태점검 방법 및 세부 항목 명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