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인(신용)정보 제3자 제공 현황
1) 국내 제공
(1) 보험계약정보 집중 관리 등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
|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 한국신용정보원 |
보험계약, 보험계약대출 및 보험금 지급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종합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수행, 개인(신용)정보 조회, 새로운 보험계약 체결 시 기존 보험계약과의 중요사항 비교 설명, 교통사고 처리내역 간소화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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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때까지(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
| 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
보험계약 관련 업무지원(휴면보험금 등 포함), 공정경쟁 질서유지에 관한 협정업무, 보험금 지급∙심사 관련 업무지원(보험금 청구서류 접수 대행 서비스 등) |
(2) 법령에 따른 업무수행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
| 법원, 검찰, 경찰, 국세청, 금융 위원회, 금융감독원, 국토교통부, 금융결제원, 한국주택공사, 보험요율 산출기관 등 공공기 관 및 법령상 업무수행기관 (위탁사업자포함) | 보험업법 등 법령에 따른 업무수행(위탁업무 포함), 보험계약 관련 업무 지원, 보험 모집질서 유지,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제공 | 법령에 따른 업무수행(위탁업무 포함)에 따라 요구하는 항목 |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관련 법령상 보존 기간을 따름) |
(3) 계약목적 달성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
| 보험회사 생명∙손해보험회사, 국내재보험사, 공제사업자, 체신관서(우체국보험) |
중복보험 확인 및 비례보상, 재보험 인수심사∙체결, 재보험금 지급∙심사, 보험계약 공동인수, 보험사고∙보험사기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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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때까지(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
| 금융거래 관련 기관 계좌개설 금융기관, 금융결제원, 통신사 등 |
금융거래 업무, 보험계약대출의 원리금 입∙출금 업무 | ||
| 신용정보회사, 통신사 | 보험계약 체결, 실명∙본인인증 | ||
| 보험계약관계자 보험계약에 이해관계가 있는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 등 |
당사의 법률 및 계약상 의무 이행 확인, 손해사정내용 관련 정보 제공 | ||
| 업무수탁자 설계사, 대출모집인, 법무사, 감정평가법인, 임대차현황조사기관 등 |
보험계약(대출)의 체결∙이행 관련 위탁업무 수행, 거래관계 설정, 관리, 상담 | ||
| 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
보험계약 관련 업무지원(휴면보험금 등 포함), 공정경쟁 질서유지에 관한 협정업무, 보험금 지급∙심사 관련 업무지원(보험금 청구서류 접수 대행 서비스 등) |
(4) 보험모집 수탁자의 위촉 및 등록 업무, 모집 경력 관리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 항목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
|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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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명보험회사, 손해보험회사, 보험대리점 등 보험업법에따라 보험판매가 허가된 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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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소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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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연수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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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개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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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인인증 수단 제공 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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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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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호사(법무법인), 법원 및 수사기관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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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말정산 대행업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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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보증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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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Vitality 멤버십 서비스 이용▪업무 제휴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
| Discovery Health(Pty) Ltd. | 멤버십 서비스 시스템 운영 시 필요사항 처리, AIA생명의 멤버십 서비스 및 회원관련사항 처리 지원 | 식별정보(개인정보보호법상 고유식별정보는 포함되지 않음), 웨어러블 디바이스 또는 관련 App 정보 | 동의일로부터 멤버십 서비스 회원 탈퇴 시 또는 회원 자격상실 확정 통보 후 5년(단, 회원 탈퇴 또는 회원 자격상실 확정 통보 후 5년이 경과한 후에는 AIA생명의 사고조사 적발, 민원처리 및 분쟁 대응,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경우에 한하여 보유 이용) |
| ㈜티머니 | 티머니 충전금 등록 및 정산 | 송수신자 휴대폰번호, 고유 거래번호, 선물금액(충전, 취소 금액) | 사용 목적 달성 후 즉시 파기 |
| 삼성카드 | 갤럭시 프로그램 제공 및 관련 사항 처리 | 식별정보(개인정보보호법상 고유식별정보는 포함되지 않음), 제휴몰 제품 구매 관련 정보(주문번호, 구매일시, 구매금액, 카드승인코드 등), 갤럭시 프로그램 혜택 관련 정보(갤럭시 프로그램 시작일자, 혜택금액 및 혜택 제공시기 등), 관련 문의 및 민원 사항(관련 문의 및 민원 사항 처리에 필요한 정보 포함), 그 외 갤럭시 프로그램 제공 및 관련 사항 처리에 필요한 정보 | 동의일부터 멤버십 서비스 회원 탈퇴 또는 회원 자격상실 확정 통보 후 5년(단, 회원 탈퇴 또는 회원 자격상실 확정 통보 후 5년이 경과한 후에는 사고조사 적발,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경우에 한하여 보유 이용하며, 별도 보관) |
2) 국외 제공
| 이전업체 | 연락처 | 이전 목적 | 이전되는 항목 | 이전되는 국가 | 이전일시 및 방법 | 보유 및 이용기간 |
|---|---|---|---|---|---|---|
| AIA Reinsurance | 441-297-9740 | 재보험 정산 |
|
버뮤다 | 매분기, 메일 | 제공 동의일로부터 제공목적을 달성할때까지 |
| AIA Company | +852-2232-8888 | 홍콩 | ||||
| TOA Reinsurance | 81-3-3253-3226 | 일본 | ||||
| AWP Health & Life S.A. | +353 1 514 8480 | 프랑스 | ||||
| Zurich Insurance Company | 41-44-628-10-74 | 스위스 | ||||
| Vitality Group International, Inc | 312-224-7100 |
|
[일반개인정보] 고객식별정보, 웨어러블 디바이스 또는 관련 앱 정보 [민감정보] 신체활동 측정 정보(걸음 수, 심박수, 수면, 거리, 칼로리 등) |
미국 | 멤버십 서비스 제공, 유지·관리 및 운영 등을 위해 필요시 전자적 전송을 통해 이전 | 동의일로부터 멤버십 서비스 회원 탈퇴 또는 회원 자격 상실 확정 통보 후 5년(단, 회원 탈퇴 또는 회원 자격상실 확정 통보 후 5년이 경과한 후에는 AIA생명의 사고조사·적발, 민원 처리 및 분쟁 대응,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경우에 한하여 보유 이용) |
| AIA Group | +852 2832 1023 | AIA Group 차원의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AI MODEL 개발을 위한 제공 | 가명처리된 계약심사정보, 보험금 청구 처리 정보 | 홍콩 | 가명처리 후 SharePoint에 파일 암호화 후 업로드 하고 URL 전달 | 개발 프로젝트 동안 이용되며 프로젝트 종료 후 파기(기 파기완료) |
| Cisive Hong Kong, Limited | +852 3704 0624 | 임직원 후보자 스크리닝 | 이름, 이메일 주소, 휴대폰번호 | 홍콩 | 입사 확정 시, Cisive 페이지에 개인정보 입력하는 방식 | 180일 |
| Medallia Inc. | 877-392-2794 | AIA생명의 설문조사 운영 및 이용자 의견 취합∙통계∙분석, 서비스∙시스템∙상품 등의 개선을 위한 관련 업무 | 설문에 포함된 모든 응답 내용, 성별, 연령, 소속, 경력(위촉일, 경력 유무), 직급, 실적 등급, 리크루팅 채널, 수수료 구간, 청약철 회율 구간, 소멸율 구간, 내부 식별 값 | 일본 |
|
국외 이전 동의일로부터 5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