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신용)정보 처리 정책 안내

제1조. 개인신용정보 보호 및 관리에 관한 기본계획

AIA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31조 등에 따라 회사가 관리하는 신용정보(가명처리 된 개인신용정보 포함)의 종류, 이용 목적, 제공 대상 등에 대하여 수립된 기본 계획과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에 대한 사항을 공시합니다. 본 공시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합니다.

제2조.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 목적

①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1. 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 등록번호 또는 여권번호), 성별, 국적, 직업,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법인·단체의 경우 법인(단체·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법인등록번호, 간접투자상품 거래 정보 등
  2. 보험거래정보, 보험금 지급정보
  3.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4. 가명정보
②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 목적
보험 등 고객이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 및 유지·관리, 거래 당사자의 식별·확인, 금융상품 및 각종 서비스의 소개 및 제공, 통계적 이용 및 연구 등 내부분석,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

제3조. 신용정보를 제공 받는자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정보 제3자 제공 현황 바로가기(클릭)

제4조.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파기절차 및 방법

① 보유 및 이용기간
  1. 수집·이용 동의일로부터 거래종료 후 5년까지(단, 거래종료 후 5년이 경과한 후에는 보험금 지급, 금융사고 조사, 보험사기 방지·적발,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경우에 한하여 보유·이용하며, 별도 보관)
  2. 거래종료일은 보험계약 만기, 해지, 취소, 철회일 또는 소멸일 및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완성일(상법 제662조 등), 채권 채무 관계 소멸일 중 가장 나중에 도래한 사유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② 파기절차: 파기사유가 발생한 경우 지체 없이 파기
③ 파기방법: 종이 문서의 경우 분쇄 또는 소각 처리하고 전자적 파일의 경우 재사용할 수 없는 방법으로 삭제 처리 후 확인자가 삭제 여부를 확인

제5조. 신용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 및 위탁을 받는 자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정보 처리 위탁 현황 바로가기(클릭)

제6조. 가명정보 보호 및 관리에 관한 사항

회사는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수집한 개인신용 정보를 특정 신용정보주체를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 처리하여 다음과 같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① 가명정보의 처리에 관한 사항
가명정보의 종류 가명정보 항목 처리 목적 보유 및 이용 기간
가명처리된 보험계약정보 ·보험금청구처리 정보 고객 정보(고객번호, 생년월일, 성별 등), 심사 이력 및 안내 정보(심사일자, 승인자, 심사 결정일자, 안내일자, 미결 정보 등), 병원 정보, 사고 정보(입원일자, 입원 기간, 퇴원일자, 치료일자, 수술일자, 수술 설명 등), 보험 계약 정보(상품명, 계약 일자 등), 보험금 지급 정보(지급금액, 방법, 일자 등), 모집인 정보(모집인 코드) 등 보험금 처리 및 지급 모델 개발을 위한 통계분석 모델개발후 6개월
(2022.07.04파기완료)
가명처리된 계약심사 정보 고객 정보(고객번호, 생년월일, 성별 등), 심사 이력 및 안내 정보(심사일자, 승인자, 심사 결정일자, 안내일자, 미결 정보, 고지의무 사항, KCD 코드 등), 계약자 및 피보험자 관련 정보(가족계약 여부, 미국인 여부, 연소득 정보 등), 보험 계약 정보(상품명, 계약일자, 납입면제, 납입주기, 부담보 정보, 상품 정보 등), 보험금 지급 정보(지급금액, 방법, 일자 등) 등 계약심사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AI Model 개발을 위한 연구 프로젝트종료후 즉시
(2023.12.31파기완료)
 
② 가명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제공받는자 제공받는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가명정보의 종류 제공하는 가명정보 항목 제공받는자의 보유 및 이용 기간
AIA Group Limited 보험금 처리 및 지급 모델 개발을 위한 통계분석 보험금 청구 및 지급 관련 정보 고객 정보(고객번호, 생년월일, 성별 등), 심사 이력 및 안내 정보(심사일자, 승인자, 심사 결정일자, 안내일자, 미결 정보 등), 병원 정보, 사고 정보(입원일자, 입원기간, 퇴원일자, 치료일자, 수술일자, 수술 설명 등), 보험 계약 정보(상품명, 계약일자 등), 보험금 지급 정보(지급금액, 방법, 일자 등), 모집인 정보(모집인 코드) 등 모델개발후 6개월
(2022.07.04파기완료)
AIA Group Limited 계약심사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AI Model 개발을 위한 연구 계약심사정보 고객 정보(고객번호, 생년월일, 성별 등), 심사 이력 및 안내 정보(심사일자, 승인자, 심사 결정일자, 안내일자, 미결 정보, 고지의무 사항, KCD 코드 등), 계약자 및 피보험자 관련 정보(가족계약 여부, 미국인 여부, 연소득 정보 등), 보험 계약 정보(상품명, 계약일자, 납입면제, 납입주기, 부담보 정보, 상품 정보 등), 보험금 지급 정보(지급금액, 방법, 일자 등) 등 프로젝트종료후 즉시
(2023.12.31파기완료)
 
③ 가명정보의 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위탁받는자(수탁자) 위탁업무 보유 및 이용 기간
해당 사항 없음
※ 향후 가명정보처리의 위탁이 발생하면 신용정보활용체제를 통해 즉시 공시하도록 하겠습니다.
④ 처리 목적 달성 또는 보유ㆍ이용 기간이 경과한 가명정보에 대해서는, 즉시 복원이 불가능한 영구적 삭제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⑤ 가명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1. 가명정보, 추가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내부관리 계획을 수립·운영 하고 있습니다.
  2. 가명정보처리자에 대해서는 연 1회 이상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 가명정보 및 추가정보에 접근 시 사전에 승인을 받아야 하며, 해당 기록을 최소 3년간 보관합니다.
  4. 가명정보 처리기록은 최소 3년간 보관하고 있습니다.
  5. 가명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별도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가명처리전 개인(신용)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와 접근권한을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6. 가명정보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있게 된 경우, 가명정보를 회수하여 처리를 중지하고,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있게 된 정보는 즉시 삭제합니다.

제7조.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의 종류 및 행사 방법

① 개인신용정보의 전송 요구(법 제33조의 2)
  1. 신용정보주체는 회사와의 금융거래에 따른 본인의 개인신용정보를 해당 신용정보주체 본인,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마이데이터사업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신용정보제공·이용자, 개인신용 평가회사 등에게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하거나 정기적인 전송을 요구할 수 있으며, 그 요구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전송 요구를 받은 경우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처리장치로 처리가 가능한 형태로 전송하여 드립니다. 단, 전산시스템 장애 등으로 전송이 지연되거나 불가한 경우에는 전송이 지연된 사실 및 그 사유를 알려 드립니다.
  2. 고객님께서는 개인신용정보의 전송요구 및 전송요구 철회를 원하는 경우,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o 한국신용정보원 마이데이터 종합포털(https://www.mydatacenter.or.kr)
    o 한국신용정보원 마이데이터 지원센터 : 02-3705-5900
    o 한국신용정보원 MyPDS앱
    o 이용 중인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의 마이데이터 앱
② 개인신용정보의 이용·제공사실의 조회 및 통지 요구(법 제35조)
  1. 고객님의 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는 경우 최근 3년간의 정보 제공에 대하여 제공받는 자, 제공 목적, 제공한 날짜, 제공한 본인정보의 주요내용 등을 알려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고객님께서는 인터넷 홈페이지 개인(신용)정보이용제공조회 메뉴를 통해 최근 3년간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공사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3. 개인신용정보조회시스템을 통하여 조회사항을 조회한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 이용·제공 사실에 대한 정기적 통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요청하신 날로부터 7일 이내에 해당 내역에 대하여 통지하여 드립니다.
  4. 통지요청의 방법, 주기 등 상세 내용은 홈페이지 개인(신용)정보이용제공조회 메뉴를 통해 요청 하실 수 있습니다.
③ 금융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요구(법 제36조)
  1. 고객님께서는 신용정보집중기관, 신용조회회사 등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신용정보를 통해 회사와 고객님과의 금융거래관계 설정의 거절이나 중지의 근거가 된 신용정보 및 해당 신용정보를 제공한 신용정보집중기관, 신용조회회사의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고지해 줄 것을 회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는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하도록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로부터 제공받은 정보 외에 다른 정보를 함께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그 사실 및 그 다른 정보에 대해 고지 요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2. 신용정보주체가 회사 고객플라자에 내방하거나, 고객센터 대표전화(1588-9898)로 연락하여, 본인 확인(신분증 확인, 비대면 본인확인 등) 후, 상기 사항에 대해 요구하는 경우, 처리결과를 안내해 드리며, 상거래 관계의 거절이나 중지 시에는 회사가 이를 우편이나 메시지 등을 통해 안내할 수 있습니다.
④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요구 및 이의제기권(법 제36조의 2)
회사는 자동화평가 업무를 진행하고 있지 않으며, 추후 자동화평가 업무를 실시할 경우 결과에 대한 설명요구 및 이의제기 등의 권리 행사 방법을 공시하여 드립니다.
⑤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 및 연락중지 청구(법 제37조)
  1. 계약체결 3개월 이후부터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하실 수 없으며, 계약의 유지·관리·상담, 기타 업무위탁에 따른 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을 것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2.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새로운 금융상품의 소개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고객님께 연락하는 것을 중지(Do Not Call)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3.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는 철회의 대상 및 내용 등을 특정하여 회사 고객플라자, 대표전화(1588-9898), MY AIA(사이버창구) 또는 서면으로 철회의 의사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합니다.
⑥ 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 청구(법 제38조)
  1. 고객님께서는 회사 고객플라자 방문, 대표전화(1588-9898), MY AIA(사이버창구)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 받아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님의 정보에 대한 교부 또는 열람 청구를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서면, 고객센터, MY AIA(사이버창구) 등을 통하여 조치하여 드립니다.
  2. 교부 또는 열람한 고객님의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을 요구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정정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 없이 해당 신용정보의 제공·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적의 조치한 후 그 처리결과를 7일 이내에 알려드립니다. 회사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금융위원회에 그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⑦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법 제38조의 3)
  1. 고객님께서는 회사와의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보유기간 등이 경과한 경우(보유기간: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인 개인신용정보의 경우 5년, 그 외의 개인신용정보의 경우 3개월)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으며(삭제요구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충분한 사전설명 후 삭제조치) 회사는 개인신용정보 삭제 후 그 결과를 통지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른 의무 이행을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개인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및 보험금 지급 등 신용정보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일 경우에는 제외되며, 해당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는 다른 신용정보주체의 정보와 별도로 분리·보관 및 강화된 접근통제를 통해 업무상 필수인원만 접근 가능하도록 엄격히 통제합니다.
  2. 삭제는 고객플라자 내방 또는 회사 대표전화(1588-9898)를 통해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⑧ 본인정보 무료열람 요구(법 제39조)
  1. 고객님께서는 본인 정보를 신용조회회사 등을 통하여 연간 일정 범위 내에서 무료로 제공받거나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신용정보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o NICE평가정보㈜: 1588-2486 (https://www.credit.co.kr)
    o SCI평가정보㈜: 1577-1006 (https://www.siren24.com)
    o 코리아크레딧뷰로㈜: 02-708-1000 (https://www.allcredit.co.kr)
⑨ 신용정보조회 중지서비스
신분증을 분실하신 경우 신용정보조회 중지서비스 신청을 통하여 금융하기 행위(명의 도용 등)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관련 세부 사항은 다음 기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서비스 신청방법
    o NICE지키미: 홈페이지(https://www.credit.co.kr)접속 → 보호하기 '명의보호' 또는 '금융사기방지' 클릭
    o 코리아크레딧뷰로: 홈페이지(https://www.allcredit.co.kr)접속 → 명의보호 ‘신용정보조회 중지서비스’클릭

제8조. 개인신용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인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PC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 목적
    이용자(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웹브라우저 상단의 설정 >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 또는 쿠키 및 사이트 권한)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가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개인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9조. 신용정보관리·보호인

위의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함을 느끼시거나 애로가 있으신 경우 아래의 담당자 앞으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① 신용정보관리·보호인
책임자: 서동훈 본부장(테크놀로지 본부장)
전화번호: 02-3707-4800
② 생명보험협회 개인신용정보보호 담당자 연락처: 02-2262-6600
③ 금융감독원 개인신용정보보호 담당자 연락처: 민원실(국번없이) 1332

제10조. 신용정보활용체제 고지의 의무

신용정보활용체제가 법령 및 내부방침의 변경에 따라 내용추가, 수정 및 삭제가 있을 시에는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합니다.
① 신용정보활용체제 버전 번호 : V3.0
② 신용정보활용체제 최종 변경 일자 : 2024년 3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