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 토트넘 핫스퍼 FC와 5년 메인 스폰서십 계약 체결
2014 년 2 월 14 일, 홍콩 – 아시아 최대 다국적 생명보험사인 AIA 그룹은 잉글랜드 프미리어리그(EPL)
구단인 토트넘 핫스퍼 FC 와 5 년간 메인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13 일 발표했다.
2013-2014 시즌 컵 대회 유니폼 스폰서십 계약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는 양사는 이번 장기
스폰서십 계약을 통해 앞으로 5 년간 동반자 관계를 이어갈 것이며, 토트넘 핫스퍼 선수들은 2018-
2019 시즌까지 모든 경기에 AIA 로고가 새겨진 유니폼을 입고 뛰게 된다.
양측은 13 일 오후 AIA 그룹 본사가 위치한 홍콩에서 마크 터커(Mark Tucker) AIA 그룹 CEO 겸 회장과
다니엘 레비(Daniel Levy) 토트넘 핫스퍼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메인 스폰서십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마크 터커(Mark Tucker) AIA 그룹 CEO 겸 회장은 “AIA 는 컵 대회 스폰서십에 이어 메인 스폰서로서
토트넘 핫스퍼와 파트너십 관계를 이어가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토트넘 핫스퍼는 아시아에
거대한 팬 기반을 확보하고 있으며,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역시 아시아 전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AIA 는 아시아-태평양 17 개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고객들에게 AIA 브랜드 가치를 알리는데 더욱 노력하고 있기에, 토트넘 핫스퍼가 이 지역에서 더욱
영향력을 늘려갈 수 있도록 도울 예정” 이라고 말했다.
다니엘 레비(Daniel Levy) 토트넘 핫스퍼 회장은 “AIA 와 컵 대회 스폰서십을 통해 뛰어난 협력 관계를
다져왔으며, 우리 클럽이 지난 몇 년 급성장을 보이고 있는 아시아 지역에 대한 장기적 비전을
공유하게 됐다”면서 “아태지역 선도 기업이자 보험 분야의 뚜렷한 마켓 리더인 AIA 의 후원을 통해
아시아 지역의 팬들과 더욱 긴밀한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앞으로 5 년간 토트넘과
AIA 가 함께 만들어갈 파트너십을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메인 스폰서십 계약은 ‘더 리얼 라이프 컴퍼니(The Real Life Company)’라는 AIA 의 브랜드
포지셔닝을 뒷받침하고자 진행됐다. ‘더 리얼 라이프 컴퍼니(The Real Life Company)’는 사람들의
삶에 깊이 파고들어 그들의 삶에 함께하는 기업이 되고자 하는 AIA 의 장기적 신념을 반영하는 것이다.
또한 AIA 는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데 있어 스포츠 활동이 차지하는 중요성과 최고의 기량을 갖춘
스포츠 선수들이 어린이들의 롤모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 올 해부터 토트넘 핫스퍼와 함께
주니어 트레이닝 프로그램(Junior Training Programme)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AIA 가 진출한
아태지역 일부 국가에서 시작되는 이 프로그램은 환경이 어려운 어린이들에게 토트넘 핫스퍼 코치진이
직접 축구를 가르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축구에 대한 관심은 물론 팀워크 등
스포츠를 넘어 다양한 긍정적인 가치를 전파하고자 한다.
그리고 스폰서십 계약 기간 동안 토트넘 핫스퍼는 1 군 선수들과 함께 수 차례 아시아 투어도 나서게 된다.
스퍼스(Spurs)’라는 애칭으로도 불리는 토트넘 핫스퍼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의 대표적인
상위 구단 중 하나로 전세계적으로 1 억 8 천만 명, 아시아에서 8 천만 명이 넘는 팬을 확보하고 있다.
토트넘은 통산 8 회 이상 FA 컵 우승을 차지한 3 개 구단 중 하나이며 캐피탈 원 컵(리그컵)을 네 차례나
제패한 바 있다. 또한 유러피언 컵 위너스 컵을 들어 올리며 잉글랜드 구단 최초로 유럽 대회 우승컵의
주인공이 됐으며, 두 차례에 걸쳐 유로파리그(당시 UEFA 컵) 정상에 오른바 있다.
AIA 생명은 90 년 이상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성장한 선도적인 보험 그룹 AIA 의 한국지점이다. AIA 생명은
탄탄한 재무구조를 자랑하며, 아태지역 전역에 진출해 있는 AIA 그룹의 18 개 지사 및 지점 중에서도 혁신적인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바탕으로 한 높은 성장률로 크게 주목 받고 있다.
1987 년 국내에 첫 진출한 AIA 생명은 20 여 년 동안 마스터플랜(대면채널), 방카슈랑스, 다이렉트, 하이브리드,
단체영업 등 다양한 판매채널을 통해 폭넓은 영업을 펼쳐 왔다. 2014 년 12 월 말 기준으로 총 자산규모
13 조 1,110 억원, 위험기준 자기자본비율(RBC ratio)로 환산 시 지급여력비율 290.10%를 기록한 AIA 생명은
건실한 외형과 최고의 서비스를 자랑하는 우량 생명보험사로서, 2000 년 이후 AIG 생명으로 영업해오다 2009 년
6 월 1 일 AIA 생명으로 마케팅 상호를 변경했다.
AIA 생명의 모그룹인 AIA 는 지급여력비율 427%(2014 년 11 월 30 일 기준)의 건실한 기업으로, 아태지역 내
2,800 만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생명 보험, 은퇴 설계, 상해 및 건강 보험은 물론 자산 관리 솔루션까지 제공하는
금융 그룹이다. AIA 는 한국에 있는 AIA 생명을 비롯해, 홍콩,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중국, 필리핀, 호주,
인도네시아, 대만, 베트남, 뉴질랜드, 마카오, 브루나이, 인도(26%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조인트벤처),
스리랑카(97%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자회사), 미얀마, 캄보디아 (대표사무소 운영) 등 아태지역에 18 개의 지사
및 지점을 갖고 있다.
1919 년 상하이에서 처음 설립된 AIA 는 일본을 제외한 아태지역에서 생명보험업계의 마켓 리더임과 동시에
시장점유율에서도 굳건한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2014 년 11 월 30 일 현재 AIA 의 총 자산규모는 1,670 억
달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