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보장
갑작스러운 가장의 부재에도 소중한 가족의 일상이 지속 될 수 있도록 AIA생명이 함께하겠습니다.
결혼 전 각자 관리했던 통장을 서로 투명하게 공개!
큰 소비가 많은 신혼기의 재무 계획은 향후 경제생활에 크게 중요하기 때문에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장 상견례는 신혼부부의 원활한 경제 생활의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혼 전 각자 관리했던 통장을 서로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으로 부부의 공동 비상금을 마련해 둘 필요가 있기에 합의하에 공개하는 것을 뜻합니다.
신혼일 경우 큰 돈 나갈일이 종종 생기는데, 이런 상황에서 재테크를 한다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일 수록 월급을 받게 되면 무조건 적은 돈이라도 저축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이런 습관이 몸에 베이게 되면 어떤 상황에서도 저축을 계속하게되며 시간이 흘러 점점 쌓여가는 돈을 보게 될 것입니다.
통장 쪼개기는 재테크에서 가장 조심해야 하는 지출 습관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통장마다 제목을 붙여 지출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내집마련, 자녀교육자금, 투자자금 등 다양한 이름을 붙여 쓸데없는 지출을 줄여나가는 것이 통장 쪼개기의 키포인트입니다.
가계부는 한 눈에 저축과 지출을 파악할 수 있는 현금흐름표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계부를 쓰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게 됨은 물론 더 많은 저축이 가능하고 경제 불황이 찾아오더라도 최소한의 생활비로 버틸 수 있는 나만의 우산이 되는 노하우가 됩니다.
고정 수입, 상여금, 인센티브의 수입 공개, 보험료, 대출 상환, 저축성 소비 등 고정지출과 교통비, 통신비, 순수 용돈 등 변동지출은 얼마가 되는지 지출 공개, 빚이 있다면 얼마이고 빚을 진 목적은 무엇인지 부채 공개, 현금, 금융, 부동산 등 자산이 있다면 얼마이며 어떻게 취득하게 되었는지 등의 꼼꼼한 자산 공개로 통장 상견례를 시작합니다.
각오는 했지만, 통장 상견례의 후폭풍은 생각보다 거셀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의 월급통장으로 소득과 지출을 하나로 합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자녀가 없다면 지출 통제 시스템을 세우기에 안성맞춤입니다. 향후 출산과 양육, 전셋집 이사 등을 고려하여 지출 관리 계획을 세우는 것도 필요합니다.
맞벌이 부부일 경우 급여일이 서로 다를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누구의 소득을 저축으로 할지 정한 뒤, 저축 후 지출하는 습관을 세워보세요. 예를 들어 아내의 소득은 급여통장에 넣어 두고 남편의 월급을 아내의 급여통장으로 이체하여 부부만의 월급일을 정하는 것입니다.
재무목표를 세울 때 특히, 가정의 재무 고민은 부부의 재무목표가 서로 다를 때 발생합니다. 부동산 투자, 안정적인 금융상품 등 서로의 재무목표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서로 조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