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110 다음

뜨거운 여름, 이 질환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바로 요로결석! 일사병도 아니고 요로결석이? 이유가 무엇일까요?

요로결석이란? 몸 속 무기물질 등이 침착되어 돌 같은 물질을 형성하는데, 이것이 신장과 방광 등 요로 계통에 생기는 질환을 말해요.

여름에 요로결석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땀을 많이 흘려 소변이 농축되거나 햇볕에 노출되어 비타민D가 많이 형성될 때 몸 속 무기물질이 더 많이 침착되어 결석 형성이 빨리지기 때문이죠.

이렇게 생긴 결석이 요로를 따라 이동하다 요로를 막으면? 옆구리가 끊어지는 듯한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학계에서는 출산, 급성 치수염과 더불어 3대 고통으로 꼽는다고 해요.

게다가 결석으로 인해 소변의 흐름에 문제가 생기면, 요로 감염, 만성 신부전 등의 합병증으로 번질 수 있다는데… 이렇게 무서운 요로결석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가장 쉬운 방법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입니다. 하루에 2~3ℓ 정도의 물을 마시되, 여러 번에 걸쳐 나눠 마시면 더욱 효과적이에요.

물이 아닌 다른 음료는 오히려 체내에 있는 수분까지 같이 배출해 결석 형성을 촉진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우리가 먹는 음식도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돼요. 음식의 간은 약하게 하여 싱겁게 먹기! 소변에 나트륨 농도가 높으면 요로결석 형성을 촉진하기 때문이죠.

오렌지, 자몽, 귤 등 시큼한 맛이 나는 과일 먹기! 시큼한 과일에 들어있는 구연산이 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에요.

즐거운 여름을 망치는 불청객, 요로결석! 미리 예방하여 시원하고 즐거운 여름을 보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