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110 다음

아이들이 뛰어 놀며 시끌벅적한 교실. 가끔 넘어져서 상처가 나는 아이도 있어요.

아이: 흉터가 남으면 어떡하지? / 선생님: 걱정 말아요~ 선생님이 상처를 치료하는 올바른 방법을 알려 줄게요~

상처에 피가 난다면 지혈부터 하고, 깨끗한 물이나 흐르는 물로 상처를 씻어내요.

상처에 세균이 들어가면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깨끗한 물로 흙이나 오염 물질을 제대로 제거해야 해요.

과산화수소 소독제는 상처 부위에 조금만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살균 효과가 커서 정상 세포 기능까지 떨어뜨리거든요.

또한 빨간 약(포비돈요오드)은 넓은 상처에는 좋지 않아요! / ※ 빨간 약 과용하면 안 되는 이유 / 1. 착색되어 흉터가 남을 수 있다. / 2. 요오드가 과량 흡수될 수 있다. / 3. 상처 회복이 느려진다.

세균 감염을 막아주는 밴드는 습윤 밴드가 좋아요. / ※ 습윤 밴드의 장점 / 1. 진물 흡수 / 2. 상처를 치유하는 물질 분비 원활 / 3. 상처가 빨리 아문다.

딱지가 생기면 뗄까 말까 고민됐었죠? 딱지는 상피세포가 재생되면 저절로 떨어지니 그대로 두어요.

하지만 딱지가 크고 고름이 나온다면? 오히려 딱지가 상피세포의 재생을 막을 수 있으니 떼어내는 것이 좋아요.

우리들의 소중한 몸! 새살이 쑥쑥 나는 상처 관리법으로 상처의 흔적을 남기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