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110 다음

A: 요즘 몸에 너무 힘이 없고 피곤해요… / B: 몸이 빨리 늙고 있는 것일 수도 있어!

혹시 나, 빨리 늙고 있진 않을까? 몸의 노화가 진행될 때 나타나는 몇 가지 변화를 통해 노화 속도를 점검해봐요.

01. 최근 걸음이 느려졌다 / 신체 나이가 높아지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폐 등 호흡기관이 노화되어 걸을 때 숨이 차거나 관절 등의 기관이 노화되어 걷기가 힘들 수 있어요.

02. 기미가 생기기 시작했다 / 기미는 피부 노화의 신호예요. 많은 자외선을 쬐면 기미와 같은 색소 침착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 때 피부 노화가 진행돼요. 50대 이상부터 나타나기 쉬워요.

03. 기억력이 감소했다 / 나이가 들면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어 뇌세포의 수가 감소해요! 여기에 독성물질이 쌓여 기억력이 감퇴되는데, 우리가 늙고 있다는 증거죠.

주의! 하지만 눈에 띄게 기억력이 감퇴했다면, 단순 노화가 아닌 치매(알츠하이머)일 수 있으니,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라요!

04. 관절에 이상이 느껴진다 / 신체 노화가 진행되면서 관절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져요. 주로 남자 45세, 여자 55세 이후 발생하는데, 그 전에 발생했다면 신체 노화를 의심해 보세요.

05. 몸에 쉽게 멍이 든다 / 나이가 들수록 피부는 얇아지고 살은 빠지는데, 혈관 또한 약해지면서 쉽게 멍이 들어요. 만약 새로운 약을 처방 받은 후 멍이 생기거나, 자주 큰 멍이 생기면 검사를 받아야 해요.

06. 손의 힘이 약해졌다 / 어느 순간부터 병뚜껑을 열기 힘들어진다면 관절염, 신경 손상 혹은 다른 건강의 이상 징후일 수 있어요.

나이는 빨리 들 수 없지만, 신체 나이는 빨리 들 수 있어요. 여러분의 신체 나이는 어떠세요? 나이가 들수록 건강관리는 필수입니다. 노화 정도를 체크하고 관리해서 보다 건강한 삶을 준비하세요!